본문 바로가기
건강 관련

가드넬라균의 원인과 치료

by 진짜 건강 전문가 2022. 3. 31.
반응형

 

가드넬라균


질에서 분비물이 흐르며 냄새가 나는 질염. 생각보다 많은 여성분들이 질염으로 고통받고 있습니다.

질염으로 고통받는 분들 대부분이 염증으로 인한 질염이라고 생각하는데 사실 절반 이상이 염증이 아니라 병균이 질 속으로 침입해서 염증을 일으키지 않고 질 표면에 여러 균이 과잉으로 번식하여 생긴 세균성 질염일 수 있어요.

오늘은 그 세균성 질염 중 가드넬라 질염을 일으키는 가드넬라균에 대해 알아볼게요.

가드넬라균 이란?


가드넬라균은 세균성 질염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원인균 중 하나입니다. 정확한 명칭은 GARDNERLLA VAGINNALIS이며 여성의 약 40% 정도가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성 접촉 없이도 증식할 수 있고 임신 중인 상태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드넬라균의 원인


질 내부는 최적 환경이 깨지는 여러 가지 원인과 면역력이
떨어지거나 자궁이나 질의 건강이 나빠지면 유익균이 사라지면서 잠복해 있던 가드넬라균이 과증식 하게 돼요.

질 내부 pH 균형과 유해균의 침입을 막아주는 락토바실러스균의 힘이 약해지면서 질 내부에 염증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수면 부족, 과음, 과로, 항생제 복용 등으로 자궁 내 유익균과의 균형이 깨지는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가드넬라균 증상


가드넬라균의 증상은 비릿한 생선 비린 냄새, 누런색이나
회색의 질 분비물이 늘어남, 가렵고 따가운 증상, 소변볼 때 통증 등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생활의 질이 많이 떨어지고
질염이 심한 경우 유산의 위험이 높아진다고 하니 가드넬라균은 꼭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드넬라균 치료


위에 내용만 듣고 가드넬라균을 치료하는 게 오래 걸리고 힘들 거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을 텐데 생각보다 가드넬라균은 치료가 어렵지 않고 간단하며 많은 시간이 걸리지도 않아요. 가드넬라균 증상이 보일 경우 산부인과로 내원하여 먼저 진단을 정확하게 받는 게 중요한데 부끄러워하거나 겁나서 바로 산부인과에 가지 않고
시간을 지체하면 증상이 더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꼭 증상이 보이면 바로 산부인과로 내원하시길 바라요.

내원하게 되면 관찰하고 진단하는 것은 사실 통증이나 어려운 과정이 없이 쉽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안심하고
방문하셔도 됩니다. 가드넬라균은 세균성이라 대부분
항생제로 충분히 치료가 가능해요. 하지만 치료가 됐다고 해서 방심하고 예방을 안 한다면 다시 재발할 수 있습니다.

가드넬라균 예방


가드넬라균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pH 균형을 맞추는 게 중요한데 면역력을 향상하시는 게 필수예요.
면역력을 향상하려면
- 충분한 수면
- 규칙적인 생활
- 영양가 잡힌 식사
- 적당한 운동이 기본입니다.
사실 이 4 가지만 지켜도 웬만한 병은 잘 안 걸리는 거 같습니다. 그리고 과도하게 질 세정제를 사용하거나 몸에 꽉 끼는 옷을 입어 통풍이 안되는 환경을 만들어주면 안 됩니다.

이상 가드넬라균 증상, 치료 방법 등에 대해 정리해 봤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