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관련

간낭종 간물혹 알아봅시다.

by 진짜 건강 전문가 2022. 3. 20.
반응형

 

간낭종

오늘은 간낭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간낭종이란?


간낭종이란 간 실질 내에 얇은 막으로 이루어진 공간이 생겨 그 속에 액체가 들어 있는 형태로, 단순한 물혹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주변 막을 이루고 있는 조직은 매우 얇은 정상 조직이며, 내부에 고여 있는 것도 혈액이나 염증 산물이 아닌 정상 체액의 일종입니다.

대부분 증상이 없기 때문에 건강검진이나 다른 질환에 대한 검사 중 발견되는 경우가 많아 정확한 빈도는 밝혀져 있지 않으나, 보고에 따라 전 인구의 약 1 ~ 5%에서 발견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러 개가 발견되는 경우도 흔하며, 대부분은 크기가 작지만 드물게 10cm 이상 큰 낭종이 발견되는 경우도 있어요.

간낭종 원인


간낭종의 원인은 현재까지 선천적인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다른 원인은 밝혀져 있지 않다고 합니다. 다발성인 경우 400 ~ 1,000명당 1명 정도의 드문 빈도로 유전성 다낭성 간질환이나 다발성 신질환이 있을 수도 있다고 해요.

간낭종 증상


간낭종은 대부분은 아무런 증상이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합병증이 발생하는 경우 갑작스러운 발열, 통증, 황달 등이
올 수 있습니다.
그러나 빈도가 드물기 때문에 이런 증상들이 발생했을 때에도 간낭종보다는 다른 질병에 의한 것일 가능성이 훨씬 높아요. 간낭종에 의해 간기능 검사에서 이상 소견이 동반되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고 해요.

간낭종 치료


간낭종은 특별한 치료를 요하지 않습니다. 대부분 증상이 없고 낭종 내 출혈, 감염 등의 합병증이 없는데 수술이나
경피적 배액술등의 치료를 하는 경우, 오히려 치료 자체에 따르는 합병증이 더 문제가 되므로 불필요한 치료를 하지 않습니다.

치료가 필요한 경우 피부를 통해 관을 삽입하여 내부의 액체를 밖으로 빼내는 경피적 배액술을 우선적으로 고려하고 이것으로 충분하지 않을 경우 수술적 절제를
시행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간낭종 경과/합병증


낭종 내 출혈, 감염 등의 합병증을 동반하지 않으면
평생 아무런 문제를 일으키지 않고 악성 종양의 발생
가능성도 거의 없습니다. 합병증으로 낭종 내 감염, 파열, 출혈, 크기 증가로 인한 혈관 및 담도 압박 등이 올 수 있으며, 크기 자체는 합병증 발생 가능성과는 무관합니다.

1회 이상의 추적 검사를 통해 크기가 증가하지 않는다는 것이 확인되면 간낭종만을 보기 위해 추가적인 검사를 시행할 필요는 없습니다.

대부분의 간낭종은 아무런 증상이 없기 때문에 크게 신경 쓸 필요가 없다고 합니다. 물론 극히 드물게 치료가 필요한 분들도 있으니 병원에 가서 한번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상 간낭종(간에 물혹)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해봤어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