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관련

보건증 발급 방법과 비용 그리고 준비물 알아봅시다.

by 진짜 건강 전문가 2022. 6. 10.
반응형

 

보건증

이번 포스팅은 보건증 발급방법과 비용 그리고 준비물에 대해 포스팅해 볼게요.

 

보건증 필요한 이유


학생분들이라면 대부분 알바를 해보셨을 겁니다. 학생들이 많이 하는 알바 중 카페나 식당이나 술집이 있는데 이러한 알바들은 관련 법령에 따라 식품 유흥업 종사자의 경우 건강진단 항목에 따라 보건소에 방문하여 검사를 실시해서
보건증을 발급받아야 일을 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알바를 하시려면 꼭 보건증이 필요해요.

보건증 발급 방법


1. 준비물 들고 보건소 방문 : 집에서 가장 가까운 보건소에
신분증과 발급 수수료를 챙긴 후 방문해요. (수수료는 지역마다 다르지만 보통 3000원 정도예요.)

2. 보건소에서 검사 진행 : 보건소에서 보건증을 발급받으러
왔다고 하면 3가지 검사를 진행합니다.

- 폐결핵 검사 : 학생 때도 많이 했던 검사입니다. 상의 탈의 후 흉부 엑스레이 촬영을 해요.
- 전염성 피부질환 검사 : 식재료를 만져야 되는 직업군이다 보니 꼭 해야 하는 아주 간단한 검사예요.
- 장티푸스 검사 : 보건증의 하이라이트입니다. 많은 분들이 이 검사 때문에 보건증 발급받는 걸 꺼려 하고 싫어합니다. 장티푸스 검사는 면봉을 자신의 항문에 직접 삽입해 검체를 채취 후 건네주는 작업을 해야 하는 검사입니다.

이 검사를 다 끝내고 나면 3 ~ 7일 안에 보건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보건증은 보건소에 재방문해서 받을 수도 있지만 인터넷으로 간단히 출력해서 받을 수도 있어요. 보건증을 직접 가지러 갈 때도 당연히 자신을 증명할 수 있는 신분증이 있어야 합니다. 대리로 보건증을 수령하고 싶은 경우에는 검사받은 본인의 신분증과 대리인의 신분증 두 개가 필요해요.

이상 보건증 발급받는 방법이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