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관련

우울증 초기증상과 우울증 테스트

by 진짜 건강 전문가 2022. 6. 19.
반응형

 

우울증

요즘 정말 많은 사람들이 우울증 때문에 고생하고 있습니다. 우울증을 겪어 보신 분들은 다들 공감하실 겁니다. 자신이 우울증 증상이 있다고 알고 있음에도 대수롭지 않게 여겨 검사를 받거나 상담을 받지 않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우울증은 부끄러운 게 아니니 우울증 증상이 나타나면 꼭 상담을 받아 치료받기를 바라요. 이번 포스팅은 우울증 초기증상과 테스트 상담에 대해 정리해봤어요.

우울증 초기증상


우울증은 사람에 따라 정말 다양한 형태로 증상이 나타나요.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은 불면증과 무기력함이에요. 이 증상은 사람에 따라 크기가 달라요.
어떤 사람은 일상생활을 할 의욕조차 없을 정도로 무기력한 반면 어떠한 사람은 평소와 다름없이 일상생활을 하는 사람도 있어요.

우울증 초기증상으로 우울증 환자들이 꼽는 가장 보편적인 증상은 불면증, 과수면, 질이 낮은 수면, 무기력함, 부정적인 생각, 자존감 하락 등이 있어요. 이러한 증상이 계속해서 지속된다면 우울증 테스트를 해볼 필요가 있어요.

우울증 테스트


미국 신경정신의학회의 진단 기준으로 만든 우울증 테스트예요.

1. 나는 거의 매일 혹은 하루 종일 우울하고 슬프다.
2. 나는 흥미나 즐거움이 눈에 띄게 줄었다.
3. 나는 의도하지 않았는데 체중이 눈에 띄게 줄거나 늘었다.
4. 나는 거의 매일 잠을 못 자거나 반대로 잠을 너무 많이 잔다.
5. 나는 불안해서 잠시도 가만히 있지 못하거나 몸의 움직임이 느려진다.
6. 나는 늘 피곤하고 무기력하다.
7. 나는 늘 자기를 못났다고 자책하고 죄책감을 많이 느낀다.
8. 나는 집중을 못 하며 어떤 결정도 내리지 못하고 늘 망설인다.
9. 나는 자살을 반복적으로 생각하고 자살을 시도하거나 계획을 세운다.

테스트를 다 하셨으면 본인이 해당하는 개수를 셉니다.
※1, 2번 중 하나는 꼭 포함한 상태에서 5가지 이상이 2주일 이상 지속되면서 증상으로 인해 현저하게 지장 받는 경우
우울증일 가능성이 높아요.

우울증이 나타나는 이유


정신의학에서의 우울증은 단순하게 잠시 나타나는 우울감이 아니라 생물학적인 원인에 의해 뇌에서 각 신경에게 신호를 전달하는 물질들인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으로 일어나는 일이라고 해요. 발생하게 되는 원인은
생활과 환경이나 스트레스등으로 유발되기도 하고 그 외에 내분비계 질환이나 암, 뇌졸중 등 다른 신체적인 질환에 의해 유발되기도 해요.
※유전적 질환이라는 소문이 있는데 사실적으로 유전질환은 아니라고 해요.

우울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스트레스 극복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다양한 스트레스 극복 방법을 시도해보았겠지만 그것들을 하더라도 즐겁지 않다면 혼자서 치료하는 건 굉장히 어려워요. 여러 취미나 대화로도 극복이 안된다면
꼭 전문의에게 상담받아 치료받으시길 바라요.

이상 오늘의 포스팅 마칠게요.

반응형

댓글